[수정1][공통] 실시간 강의 중 크롬이 얼어붙는(응답없음) 상황이 발생될 경우

업데이트

2020/12/03 추가 테스트한 결과 아래의 임시 해결책으로 원활한 이용이 어려웠습니다.

크롬에서 Collaborate, Kaltura로 온라인 강의 수강 시, 일정 시간 이후(약 1시간 후) 메모리가 증가됨에 따라(컴퓨터 허용량 이상) 응답 없음이 발생되었습니다.

이용하는 컴퓨터 환경에 따라 기본 메모리 사용량이 다르므로, 온라인 강의 수강 시,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종료하여 충분한 메모리를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이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는 방법은 물리적으로 메모리(램;RAM)을 추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는 윈도우 시스템의 가상 메모리 공간을 늘리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슈 설명

교수자 또는 학습자가 온라인 강의 진행/참여를 위하여 Collaborate 또는 Kaltura에 접속 후 일정 시간 이후 크롬이 얼어 붙거나, 응답이 없는 상태가 됩니다.

영상 및 음성이 실시간으로 전송되어야 하므로, 기본적으로 UDP 통신을 수행합니다.

크롬에서 QUIC 프로토콜의 일시적인 처리 오류로 인하여, 크롬이 멈추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증상 재현

교수자 또는 학습자는 블랙보드를 경유하여 Collaborate 또는 Kaltura에 접속합니다.
예상된 결과이용자로부터 리포트를 수합한 결과 약 1시간 이후 크롬의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발생된 오류 기록

N/A

임시 해결책

저희 팀은 해당 이슈가 모든 이용자로부터 발생되지 않으며, 이용자의 컴퓨터 환경에 기인한다고 판단합니다.컴퓨터 환경을 깨끗이 정리하고, 중복으로 설치된 백신 프로그램을 삭제하십시오.다만, 구글링 해본 결과, 이와 비슷한 사례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크롬의 실험실 내 QUIC 기능을 Disabled 하십시오. 

1. 크롬 실행 후 주소창에 chrome://flags 입력 후 엔터
2. 페이지 진입 후 검생창에 quic 입력 
3. Experimental QUIC protocol 을 Disabled로 설정 후
4. 크롬 재 실행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영상을 참고하여 주십시오.

이러닝지원팀

Skip to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