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FAQ

공통

교수자마다 사용하는 솔루션이나 수업방식이 다를 수 있는데, 이 정보는 어디서 확인 가능한가요?

블랙보드 공지사항 또는 해당 강의 교수자 메일을 통해서 안내될 예정입니다.

강의에 자막이 지원되는 건가요? (특히 영강)

교수자가 사용하는 솔루션 유형과 별도 설정에 따라 자막 지원 여부는 결정됩니다.

수강신청/정정 전에 청강 해보고 싶은 강의는 어떻게 들어볼 수 있나요?

청강을 원하는 과목의 교수자에게 이메일로 가능 여부를 문의하셔야 합니다.

교수자는 블랙보드에 학습자로 등록하면 수강신청을 하지 않은 학습자도 청강이 가능합니다.
※ 문의 시 교수자에게 알려야 할 정보는 학번, 이름, 포털아이디, 학과 정보입니다.

실시간 강의

실시간 수업의 경우 수업 중 들어 온 학습자의 존재를 교수자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교수자는 학습자의 접속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접속 횟수, 접속 시작과 종료 시간)

수업 중 연결이 끊겨서 잠시 나갔다 들어왔는데 이 경우 출석한 시간이 어떻게 기록되나요?

대부분 플랫폼에서는 접속했던 시간을 기반으로 출석한 시간이 기록됩니다.

Collaborate의 경우, 접속시도 횟수, 접속 시작과 종료 시간 등이 기록됩니다.

Zoom의 경우, 접속 시작과 종료 시간, 접속한 시간 등이 기록됩니다.

서버 오류, 노트북/휴대폰 배터리 부족으로 인해 실시간 수업을 끝까지 듣지 못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서버의 문제일 경우, 교수자와 논의 후 녹화본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혹여, 녹화본이 없는 실시간 강의의 경우에는 교수자와 협의가 필요합니다.

※ 노트북/휴대폰 배터리 부족의 경우는 수업 시 미리 충전하시거나 전원을 꽂아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실시간 강의를 수강하는 경우에는 인터넷 연결이나 네트워크 환경이 좋은 곳에서 접속해야 합니다.

녹화 강의

녹화강의 동영상(Commons)의 '학습종료' 버튼을 눌러야만 출석이 기록되나요? 그냥 꺼버렸는데 어떻게 하나요?

‘학습종료’ 버튼을 클릭하지 않았더라도 수강한 시간이 기록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강데이터를 정확히 전송하기 위해 녹화강의를 수강한 후에는 가급적이면 ‘학습종료’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녹화강의를 정상적으로 수강했는데 '녹화영상 출석 현황'에 반영이 되지 않습니다.

녹화강의 수강 후 [녹화영상 출석 현황]에 반영되기까지 일정 시간이 소요됩니다.

일정 시간 이후에 다시 확인해보세요. 그래도 반영되지 않았다면 원격교육센터로 문의바랍니다.

 

※ 출석인정기간을 명확히 확인하신 후 강의를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출석인정기간 외 수강은 출석 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출석 관련

출석확인은 어떻게 하는건가요?

교수자의 재량으로 출석확인 여부는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블랙보드의 Collaborate(실시간 강의)는 접속 기록으로 출결을 확인하며,
녹화 강의의 경우 강의 시청 시간을 기준으로 출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석을 확인해보고 싶은데, '녹화영상 출석 현황' 메뉴가 없습니다.

코스 내 모든 메뉴에 대한 공개 권한은 교수자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수자가 메뉴를 공개해야만 [녹화영상 출석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랙보드 코스 내 해당 메뉴가 보이지 않을 경우, 교수자가 메뉴를 공개하지 않으신 것입니다.

Skip to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