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살펴보기
최대 참여자 수
교수자(또는 조교 등의 진행자)를 포함한 참여자 수입니다.
크롬 권장
원활한 이용을 위해서 크롬을 권장합니다.
웹캠 화면 보기
4개의 웹캠 화면이 분할되며, 마이크가 활성화되면 수시로 바뀝니다.
시작
12 STEPS
1. Kaltura에 들어가기 전 학습자가 볼 수 있도록 메뉴를 공개해야 합니다.
Kaltura 메뉴 옵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2. [메뉴 보이기]를 클릭합니다.
3. 이제 Kaltura를 학습자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
[Kaltura]를 클릭합니다.
4. [Start Meeting]을 클릭해 Meeting을 시작합니다.
5. 웹캠과 마이크 설정을 확인하고 [Activate]를 클릭합니다.
6. [허용]을 클릭해 마이크와 카메라 사용을 허용합니다.
7. 카메라, 마이크, 오디오 설정을 모두 확인한 후 이상이 없으면 [Confirm]을 클릭합니다.
8. 좌측 상단 카메라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비디오를 끄고 켤 수 있습니다.
9. 마이크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마이크를 끄고 켤 수 있습니다.
10. 비디오와 마이크가 모두 꺼진 상태입니다.
11. 세션을 종료하려면 우측 상단 빨간 문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12. 축하합니다.본 튜토리얼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다시 튜토리얼을 보고 싶은 경우, 하단의 [다시 보기]를 클릭하세요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767398/-------01--------
화면 공유
9 STEPS
1. 상단의 [Files]를 클릭합니다.
※ TIP
변환 시간이 소요되니 강의시작 전에 강의 자료를 업로드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2. 우측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불러오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합니다.
3. 업로드할 파일을 클릭합니다.
※ TIP
여러 개의 강의자료를 한꺼번에 선택(Ctrl버튼을 누른뒤 복수선택)해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4. [열기]를 클릭합니다.
5. 추가한 파일 중 공유하고자 하는 파일을 클릭해 실행합니다.
※ TIP
강의자료들을 미리 업로드해두면 매번 파일을 불러오지 않고 해당 화면에서 클릭 후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6. [Play] 를 클릭해 자료 공유를 시작합니다.
7. 하단의 버튼을 클릭해 발표 자료를 넘길 수 있습니다.
※ TIP
우측의 펜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발표 중 화면에 밑줄을 치거나 글을 쓸 수도 있습니다.
8. 발표를 마치려면 발표화면의 우측 상단 [X]를 클릭합니다.
9. 축하합니다.
본 튜토리얼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다시 튜토리얼을 보고 싶은 경우, 하단의 [다시 보기]를 클릭하세요.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767844/-------02-----------
출석 확인
9 STEPS
1. 코스 메뉴의 [Kaltura]를 클릭합니다.
(화면 로딩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2. [Start Meeting]을 클릭합니다.
3. 상단의 [+]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주소창에 [smart.newrow.com]을 입력합니다.
5. [Session Stats]를 클릭하면 Kaltura를통해 실시간 강의를 했던 기록이 나옵니다
6. 출석 로그를 확인하기 위해 [(과목명)]을클릭합니다.
※ TIP
우측 상단 날짜를 클릭해 강의 목록을 불러올 기간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7. 실시간 강의에 대한 출석 로그(입퇴장 시간 등)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Export]를 클릭해 출석로그를 엑셀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9. 축하합니다.
본 튜토리얼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다시 튜토리얼을 보고 싶은 경우, 하단의 [다시 보기]를 클릭하세요.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764739/-------05-----------
그룹 활동(Breakout)
12 STEPS
1. Breakout(그룹 토의실)을 생성하려면 화면 상단의 [Tools]를 클릭합니다.
2. [Breakout]을 클릭합니다.
3. [X]나 [Add room]을 클릭해 그룹 개수를 설정합니다.
4. [Auto-Assign]을 클릭하면 그룹이 자동으로 배정됩니다.
※ 수동 배치를 원한다면 각 학생의 이름을 Room으로 끌고와주세요(Drag&Drop).
5. 자동 배정된 그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Breakout의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설정하면, 해당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그룹 토의실이 마무리되고 전체 방에 모이게 됩니다.
※ TIP
시간을 설정하더라도 언제든지 그룹 토의실을 종료시키거나 설정 시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7.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Breakout]을 클릭해 그룹토의실을 생성합니다.
8. 그룹 토의 종료까지 남은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그룹토의실 관리 혹은 종료를 원한다면 [Manage Breakout]을 클릭합니다.
10. [Add 10 min]을 클릭해 그룹 토의 시간을 10분씩 늘릴 수 있습니다.
11. 그룹 토의를 종료하려면 [End breakout]을 클릭합니다.
12. 축하합니다.
본 튜토리얼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다시 튜토리얼을 보고 싶은 경우, 하단의 [다시 보기]를 클릭하세요.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765295/-------04--------------
참여
9 STEPS
1. 수강할 코스 메뉴에서 [Kaltura]를 클릭합니다.
2. [Join Meeting]을 클릭해 Meeting에 참여합니다.
3. 카메라, 마이크, 오디오 설정에 이상이 없는지 모두 확인한 후 이상이 없으면 [Confirm]을 클릭합니다.
4. 좌측 상단 카메라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비디오를 끄고 켤 수 있습니다.
5. 마이크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마이크를 끄고 켤 수 있습니다.
6. 비디오와 마이크가 모두 꺼진 상태입니다.
7. 세션을 종료하려면 우측 상단 빨간색 문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8. 세션을 떠나려면 [Yes]를 클릭합니다.
9. 축하합니다.
본 튜토리얼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다시 튜토리얼을 보고 싶은 경우, 하단의 [다시 보기]를 클릭하세요.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763407/-------01--------
화면 공유
9 STEPS
1. 발표자료를 공유하려면 좌측 상단의 [Files]를 클릭합니다.
※ TIP
[Files] 항목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발표자(moderator)로 지정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진행자(교수)에 의해 발표자로 지정되어야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2. 우측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불러오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합니다.
3. 업로드할 파일을 클릭합니다.
※ TIP
여러 개의 자료를 한꺼번에 선택(Ctrl버튼을 누른뒤 복수선택)해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4. [열기]를 클릭합니다.
5. 추가한 파일 중 공유하고자 하는 파일을 클릭합니다.
6. [Play] 를 클릭해 자료 공유를 시작합니다.
7. 하단의 버튼을 클릭해 발표 자료를 넘길 수 있습니다.
※ TIP
우측의 펜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발표 중 화면에 밑줄을 치거나 글을 쓸 수도 있습니다.
8. 발표를 마치려면 우측 상단 [X]를 클릭합니다.
9. 축하합니다.
본 튜토리얼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다시 튜토리얼을 보고 싶은 경우, 하단의 [다시 보기]를 클릭하세요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7679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