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살펴보기
최대 참여자 수
교수자(또는 조교 등의 진행자)를 포함한 참여자 수입니다.
크롬 권장
원활한 이용을 위해서 크롬을 권장합니다.
웹캠 화면 보기
컴퓨터 사양에 따라 다름, 기본 25개의 웹캠 화면
시작
15 STEPS
1. 블랙보드에 로그인하고,
화면 왼쪽의 코스 메뉴를 눌러줍니다.
2. 코스에 들어갑니다.
3. 코스 메뉴에서 Zoom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Zoom에 들어가기 전 학습자가 볼 수 있도록 메뉴를 공개해야 합니다. 오른쪽 확장 메뉴를 눌러주세요.
4. 메뉴 보이기를 눌러줍니다.
5. 잘하셨습니다. 이제 Zoom을 학습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Zoom을 눌러줍니다.
6. 크롬 새 탭이 뜨고 Zoom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화면 오른쪽 위, 새로운 미팅 예약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 이 화면이 볼 수 없으십니까?
본인의 포털시스템(KUPID) 인적사항 중 기본 이메일 주소가 @korea.ac.kr인지 확인하십시오.
변경 후, KU Zoom 인증 절차를 진행하십시오.
7. 세션의 이름을 정해주시고,
* 기본값을 유지해도 무방함
8. 세션 시작 날짜와 시간을 정합니다.
9. 세션의 시간(강의 시간)을 정해줍니다.
10. (옵션)
세션을 주차별로 생성되길 원하십니까?
화면의 되풀이 옵션을 체크해줍니다.
11. 하루 단위, 주 단위 등을 설정해주시고,
12. 되풀이가 끝나는 날짜, 또는 되풀이 주기를 선택합니다.
13. Zoom 세션 보안을 위해서 임의의 비밀번호가 생성되었습니다. 이 옵션을 끌 수 없습니다.
14. 기본 추천 옵션입니다.
1. 호스트가 세션을 시작하기 전에 참가자가 세션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2. 인증된 사용자 옵션은 해제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스에 등록된 학습자(참가자)가 별도의 인증 없이 세션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3. 세션 녹화의 기본 설정은 내 컴퓨터에 저장입니다.
옵션을 확인하고 [저장] 버튼을 눌러줍니다.
15. 축하합니다.
Zoom 세션을 생성하셨네요.
이제 온라인에서 강의 또는 토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 온라인 트레이닝 과정에 참여해보세요!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705622/-------01-------------------O-
화면 공유
6 STEPS
1. 강의자료를 공유하려면 화면 중앙 하단 [화면 공유]를 클릭합니다.
※TIP
회의 호스트의 설정에 따라 참여자는 화면 공유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화면 공유가 불가능할 경우 옵션을 확인해주세요.
2. 공유를 원하는 창이나 앱을 클릭합니다.
3. 인터넷 소리(ex. 유튜브 영상 소리 등)를 공유하려면 [소리 공유]를 클릭합니다.
4. [공유]를 클릭하면 화면공유가 시작됩니다.
5. 화면이 공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 중지를 원하면 [공유 중지]를 클릭합니다.
6. 축하합니다.
본 튜토리얼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다시 튜토리얼을 보고 싶은 경우, 하단의 [다시 보기]를 클릭하세요.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767406/------04--------
출석 확인 01 - 블랙보드 내에서
7 STEPS
1. 코스에 들어갑니다.
2. 코스 메뉴의 Zoom을 눌러줍니다.
3. Zoom 화면에서 이전 미팅(세션) 탭 메뉴를 눌러줍니다.
4. 종료된 미팅(이하 세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션 생성 시 Duration에 설정된 시간이 지나거나, 세션을 완전히 종료 후 약 2~3분 후 리포트가 집계됩니다.
5. 학습자의 출석 기록 확인을 위해 세션 목록의 "Report"를 눌러줍니다.
6. 화면에 보이는 것과 같이 세션에 참석한 모든 인원에 대하여
첫 접속 시간(FJT; FirstJoinTime)과
나간 시간(LLT; LastLeaveTime)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정보를 바탕으로 출석 점수 산정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리포트는 코스 내 교수자와 조교만 확이할 수 있습니다.
7. CSV 파일로 내보내기하여 출석 증빙 자료를 보관합니다.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710306/-------05---------------
출석 확인 02 - ZOOM 웹페이지에서
10 STEPS
1. 교수자 계정으로 직접 보고서를 열람하는 방법입니다.
KU ZOOM 접속 후,
Sign-in 버튼을 클릭하세요.
(KU ZOOM : https://korea-ac-kr.zoom.us/)
2. 교수자의 학교 계정 이메일(@korea.ac.kr)로 로그인하세요.
3. 좌측 메뉴 중 [보고서] 탭을 클릭하세요.
4. [사용 보고서 > 사용]탭을 클릭하세요.
5. 사용 보고서 상단의 조회 날짜를 수정해주세요. 최대 한 달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6. 회의 목록 중 참가자를 클릭하세요.
7. [회의 참가자] 목록이 팝업창으로 나타납니다.
8. 엑셀(CSV)로 파일로 다운받으시려면,
우측 상단의 내보내기를 클릭하세요.
9. 크롬 브라우저 기준,
좌측 하단의 이미지와 같이 엑셀(CSV)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10. 이미지와 같이 엑셀명단 다운로드를 마쳤습니다.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841964/-------05-----------------
소회의실
18 STEPS
1. 소회의실 설정을 위해 [더보기]를 클릭합니다.
2. [소회의실]을 클릭합니다.
3. 소회의실의 개수를 설정합니다.
4. 할당 방식을 선택합니다.
5.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6. 소회의실을 시작하기 전, 자동 배정된 그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TIP
자동 배정된 그룹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하단의 [다시 만들기]를 클릭하여 다시 그룹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7. 각종 설정을 하려면 [옵션]을 클릭합니다.
8. 설정할 수 있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준비가 되었으면 [모든 회의실 열기]를 클릭합니다.
10. [참가]를 클릭해 참가를 원하는 회의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11. [예]를 클릭합니다.
12. 이동한 소회의실에서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3. 모든 소회의실에 안내사항을 보낼 수 있습니다. [소회의실]을 클릭합니다.
14. [메시지를 전체에게 브로드캐스트]를 클릭합니다.
15. 전송할 메세지를 입력합니다.
16. [브로드캐스트]를 클릭합니다.
학생들의 소회의실 상단에 작성한 메시지가 브로드캐스트됩니다
17. 회의실을 닫으려면 [모든 회의실 닫기]를 클릭합니다.
18. 축하합니다.
본 튜토리얼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다시 튜토리얼을 보고 싶은 경우, 하단의 [다시 보기]를 클릭하세요.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767413/-------06-------------
참여
20 STEPS
1. 수강 신청을 완료한 코스에 들어갑니다.
2. 코스 메뉴의 Zoom을 클릭합니다.
* 코스 메뉴에 Zoom이 보이지 않나요?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고 알려주십시오.
교수자 또는 조교가 메뉴 보이기를 해야 합니다.
3. 호스트(교수자 또는 조교)가 생성한 세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Join]을 클릭해 세션에 들어갑니다.
4. Zoom 앱 열기를 클릭합니다.
* 메시지 화면이 안나오나요?
Zoom 앱을 (재)설치 또는 업데이트 후 다시 시도하십시오.
5. KU Zoom은 자동으로 세션에 로그인 합니다.
6. [비디오를 사용하여 참가] 버튼을 클릭해 세션에 들어가길 권장합니다.
7.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를 클릭해 마이크를 활성화 합니다.
8. 세션에 참가자(학습자)로 들어갈 때, 마이크의 기본값은 음소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강의 진행 중 마이크 이용이 필요할 경우
스페이스 바 키를 길게(워키토키 방식) 누르면 마이크가 활성화 됩니다.
9. 비대면 수업은 대면 수업과 달리 온라인 공간에서 상호 간의 지켜야 할 기본 예의와 타인의 저작물에 대한 권리 존중의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화면의 유의사항을 꼭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10. [계속] 버튼을 클릭해 세션에 참여합니다.
11. 온라인 세션에 참여 시 무선 네트워크(WiFi) 보다 유선 네트워크(LAN)을 적극 권장합니다.
부득이하게 유선 네트워크를 이용하지 못할 경우 접속 장소의 인터넷 속도와 안정성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2. 오디오를 끄기 위해서는 화면 좌측 하단 마이크 모양의 [음소거]를 클릭합니다.
13. 비디오를 끄기 위해서는 화면 좌측 하단 카메라 모양의 [비디오 중지]를 클릭합니다.
14. 오디오와 비디오가 모두 꺼진 상태입니다. 다시 작동시키려면 아이콘을 다시 클릭하면 됩니다.
15. 강의자료를 공유하려면 화면 중앙 하단 [화면 공유]를 클릭합니다.
16. 공유를 원하는 창이나 앱을 클릭합니다.
17. 인터넷 소리(ex. 유튜브 영상 소리 등)를 공유하려면 [소리 공유]를 클릭합니다.
18. [공유]를 클릭하면 화면공유가 시작됩니다.
19. 화면 공유가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 공유를 중지하려면 화면 중앙 상단 [공유 중지]를 클릭합니다.
20. 축하합니다.
본 튜토리얼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다시 튜토리얼을 보고 싶은 경우, 하단의 [다시 보기]를 클릭하세요.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767444/-------01-----------------
화면 공유
6 STEPS
1. 강의자료를 공유하려면 화면 중앙 하단 [화면 공유]를 클릭합니다.
※TIP
회의 호스트의 설정에 따라 참여자는 화면 공유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화면 공유가 불가능할 경우 옵션을 확인해주세요.
2. 공유를 원하는 창이나 앱을 클릭합니다.
3. 인터넷 소리(ex. 유튜브 영상 소리 등)를 공유하려면 [소리 공유]를 클릭합니다.
4. [공유]를 클릭하면 화면공유가 시작됩니다.
5. 화면이 공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 중지를 원하면 [공유 중지]를 클릭합니다.
6. 축하합니다.
본 튜토리얼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다시 튜토리얼을 보고 싶은 경우, 하단의 [다시 보기]를 클릭하세요.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7674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