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Me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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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참여자 수

교수자(또는 조교 등의 진행자)를 포함한 참여자 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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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활한 이용을 위해서 크롬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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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캠 화면 보기

컴퓨터 사양에 따라 다름, 기본 25개의 웹캠 화면

시작

15 STEPS

1. 블랙보드에 로그인하고,
화면 왼쪽의 코스 메뉴를 눌러줍니다.

Step 1 image

2. 코스에 들어갑니다.

Step 2 image

3. 코스 메뉴에서 Zoom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Zoom에 들어가기 전 학습자가 볼 수 있도록 메뉴를 공개해야 합니다. 오른쪽 확장 메뉴를 눌러주세요.

Step 3 image

4. 메뉴 보이기를 눌러줍니다.

Step 4 image

5. 잘하셨습니다. 이제 Zoom을 학습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Zoom을 눌러줍니다.

Step 5 image

6. 크롬 새 탭이 뜨고 Zoom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화면 오른쪽 위, 새로운 미팅 예약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 이 화면이 볼 수 없으십니까?
본인의 포털시스템(KUPID) 인적사항 중 기본 이메일 주소가 @korea.ac.kr인지 확인하십시오.
변경 후, KU Zoom 인증 절차를 진행하십시오.

Step 6 image

7. 세션의 이름을 정해주시고,

* 기본값을 유지해도 무방함

Step 7 image

8. 세션 시작 날짜와 시간을 정합니다.

Step 8 image

9. 세션의 시간(강의 시간)을 정해줍니다.

Step 9 image

10. (옵션)
세션을 주차별로 생성되길 원하십니까?
화면의 되풀이 옵션을 체크해줍니다.

Step 10 image

11. 하루 단위, 주 단위 등을 설정해주시고,

Step 11 image

12. 되풀이가 끝나는 날짜, 또는 되풀이 주기를 선택합니다.

Step 12 image

13. Zoom 세션 보안을 위해서 임의의 비밀번호가 생성되었습니다. 이 옵션을 끌 수 없습니다.

Step 13 image

14. 기본 추천 옵션입니다.
1. 호스트가 세션을 시작하기 전에 참가자가 세션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2. 인증된 사용자 옵션은 해제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스에 등록된 학습자(참가자)가 별도의 인증 없이 세션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3. 세션 녹화의 기본 설정은 내 컴퓨터에 저장입니다.
옵션을 확인하고 [저장] 버튼을 눌러줍니다.

Step 14 image

15. 축하합니다.
Zoom 세션을 생성하셨네요.
이제 온라인에서 강의 또는 토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 온라인 트레이닝 과정에 참여해보세요!

Step 15 image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705622/-------01-------------------O-

화면 공유

6 STEPS

1. 강의자료를 공유하려면 화면 중앙 하단 [화면 공유]를 클릭합니다.

※TIP
회의 호스트의 설정에 따라 참여자는 화면 공유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화면 공유가 불가능할 경우 옵션을 확인해주세요.

Step 1 image

2. 공유를 원하는 창이나 앱을 클릭합니다.

Step 2 image

3. 인터넷 소리(ex. 유튜브 영상 소리 등)를 공유하려면 [소리 공유]를 클릭합니다.

Step 3 image

4. [공유]를 클릭하면 화면공유가 시작됩니다.

Step 4 image

5. 화면이 공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 중지를 원하면 [공유 중지]를 클릭합니다.

Step 5 image

6. 축하합니다.
본 튜토리얼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다시 튜토리얼을 보고 싶은 경우, 하단의 [다시 보기]를 클릭하세요.

Step 6 image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767406/------04--------

출석 확인 01 - 블랙보드 내에서

7 STEPS

1. 코스에 들어갑니다.

Step 1 image

2. 코스 메뉴의 Zoom을 눌러줍니다.

Step 2 image

3. Zoom 화면에서 이전 미팅(세션) 탭 메뉴를 눌러줍니다.

Step 3 image

4. 종료된 미팅(이하 세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션 생성 시 Duration에 설정된 시간이 지나거나, 세션을 완전히 종료 후 약 2~3분 후 리포트가 집계됩니다.

Step 4 image

5. 학습자의 출석 기록 확인을 위해 세션 목록의 "Report"를 눌러줍니다.

Step 5 image

6. 화면에 보이는 것과 같이 세션에 참석한 모든 인원에 대하여
첫 접속 시간(FJT; FirstJoinTime)과
나간 시간(LLT; LastLeaveTime)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정보를 바탕으로 출석 점수 산정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리포트는 코스 내 교수자와 조교만 확이할 수 있습니다.

Step 6 image

7. CSV 파일로 내보내기하여 출석 증빙 자료를 보관합니다.

Step 7 image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710306/-------05---------------

출석 확인 02 - ZOOM 웹페이지에서

10 STEPS

1. 교수자 계정으로 직접 보고서를 열람하는 방법입니다.

KU ZOOM 접속 후,
Sign-in 버튼을 클릭하세요.
(KU ZOOM : https://korea-ac-kr.zoom.us/)

Step 1 image

2. 교수자의 학교 계정 이메일(@korea.ac.kr)로 로그인하세요.

Step 2 image

3. 좌측 메뉴 중 [보고서] 탭을 클릭하세요.

Step 3 image

4. [사용 보고서 > 사용]탭을 클릭하세요.

Step 4 image

5. 사용 보고서 상단의 조회 날짜를 수정해주세요. 최대 한 달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Step 5 image

6. 회의 목록 중 참가자를 클릭하세요.

Step 6 image

7. [회의 참가자] 목록이 팝업창으로 나타납니다.

Step 7 image

8. 엑셀(CSV)로 파일로 다운받으시려면,
우측 상단의 내보내기를 클릭하세요.

Step 8 image

9. 크롬 브라우저 기준,
좌측 하단의 이미지와 같이 엑셀(CSV)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Step 9 image

10. 이미지와 같이 엑셀명단 다운로드를 마쳤습니다.

Step 10 image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841964/-------05-----------------

소회의실

18 STEPS

1. 소회의실 설정을 위해 [더보기]를 클릭합니다.

Step 1 image

2. [소회의실]을 클릭합니다.

Step 2 image

3. 소회의실의 개수를 설정합니다.

Step 3 image

4. 할당 방식을 선택합니다. 

Step 4 image

5.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Step 5 image

6. 소회의실을 시작하기 전, 자동 배정된 그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TIP
자동 배정된 그룹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하단의 [다시 만들기]를 클릭하여 다시 그룹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Step 6 image

7. 각종 설정을 하려면 [옵션]을 클릭합니다.

Step 7 image

8. 설정할 수 있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8 image

9. 준비가 되었으면 [모든 회의실 열기]를 클릭합니다.

Step 9 image

10. [참가]를 클릭해 참가를 원하는 회의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Step 10 image

11. [예]를 클릭합니다.

Step 11 image

12. 이동한 소회의실에서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12 image

13. 모든 소회의실에 안내사항을 보낼 수 있습니다. [소회의실]을 클릭합니다. 

Step 13 image

14. [메시지를 전체에게 브로드캐스트]를 클릭합니다.

Step 14 image

15. 전송할 메세지를 입력합니다. 

Step 15 image

16. [브로드캐스트]를 클릭합니다.
학생들의 소회의실 상단에 작성한 메시지가 브로드캐스트됩니다 

Step 16 image

17. 회의실을 닫으려면 [모든 회의실 닫기]를 클릭합니다.

Step 17 image

18. 축하합니다.
본 튜토리얼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다시 튜토리얼을 보고 싶은 경우, 하단의 [다시 보기]를 클릭하세요.

Step 18 image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767413/-------06-------------

참여

20 STEPS

1. 수강 신청을 완료한 코스에 들어갑니다.

Step 1 image

2. 코스 메뉴의 Zoom 클릭합니다.

* 코스 메뉴에 Zoom 보이지 않나요?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고 알려주십시오.
교수자 또는 조교가 메뉴 보이기를 해야 합니다

Step 2 image

3. 호스트(교수자 또는 조교) 생성한 세션을 확인할 있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Join]을 클릭 세션에 들어갑니다.

Step 3 image

4. Zoom 열기를 클릭합니다.

* 메시지 화면이 안나오나요?
Zoom 앱을 (재)설치 또는 업데이트 후 다시 시도하십시오.

Step 4 image

5. KU Zoom은 자동으로 세션에 로그인 합니다.

Step 5 image

6. [비디오를 사용하여 참가] 버튼을 클릭 세션에 들어가길 권장합니다.

Step 6 image

7.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를 클릭해 마이크를 활성화 합니다.

Step 7 image

8. 세션에 참가자(학습자)로 들어갈 때, 마이크의 기본값은 음소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강의 진행 중 마이크 이용이 필요할 경우
스페이스 바 키를 길게(워키토키 방식) 누르면 마이크가 활성화 됩니다.

Step 8 image

9. 비대면 수업은 대면 수업과 달리 온라인 공간에서 상호 간의 지켜야 할 기본 예의와 타인의 저작물에 대한 권리 존중의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화면의 유의사항을 꼭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Step 9 image

10. [계속] 버튼을 클릭해 세션에 참여합니다.

Step 10 image

11. 온라인 세션에 참여 시 무선 네트워크(WiFi) 보다 유선 네트워크(LAN)을 적극 권장합니다.

부득이하게 유선 네트워크를 이용하지 못할 경우 접속 장소의 인터넷 속도와 안정성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Step 11 image

12. 오디오를 끄기 위해서는 화면 좌측 하단 마이크 모양의 [음소거]를 클릭합니다. 

Step 12 image

13. 비디오를 끄기 위해서는 화면 좌측 하단 카메라 모양의 [비디오 중지]를 클릭합니다.

Step 13 image

14. 오디오와 비디오가 모두 꺼진 상태입니다. 다시 작동시키려면 아이콘을 다시 클릭하면 됩니다.

Step 14 image

15. 강의자료를 공유하려면 화면 중앙 하단 [화면 공유]를 클릭합니다.

Step 15 image

16. 공유를 원하는 창이나 앱을 클릭합니다.

Step 16 image

17. 인터넷 소리(ex. 유튜브 영상 소리 등)를 공유하려면 [소리 공유]를 클릭합니다.

Step 17 image

18. [공유]를 클릭하면 화면공유가 시작됩니다.

Step 18 image

19. 화면 공유가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 공유를 중지하려면 화면 중앙 상단 [공유 중지]를 클릭합니다.

Step 19 image

20. 축하합니다.
본 튜토리얼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다시 튜토리얼을 보고 싶은 경우, 하단의 [다시 보기]를 클릭하세요.

Step 20 image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767444/-------01-----------------

화면 공유

6 STEPS

1. 강의자료를 공유하려면 화면 중앙 하단 [화면 공유]를 클릭합니다.

※TIP
회의 호스트의 설정에 따라 참여자는 화면 공유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화면 공유가 불가능할 경우 옵션을 확인해주세요.

Step 1 image

2. 공유를 원하는 창이나 앱을 클릭합니다.

Step 2 image

3. 인터넷 소리(ex. 유튜브 영상 소리 등)를 공유하려면 [소리 공유]를 클릭합니다.

Step 3 image

4. [공유]를 클릭하면 화면공유가 시작됩니다.

Step 4 image

5. 화면이 공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 중지를 원하면 [공유 중지]를 클릭합니다.

Step 5 image

6. 축하합니다.
본 튜토리얼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다시 튜토리얼을 보고 싶은 경우, 하단의 [다시 보기]를 클릭하세요.

Step 6 image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7674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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