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자] Kaltura Meeting 매뉴얼

1. Kaltura Meeting 시작하기

Kaltura Meeting은 별도의 세션 생성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11 STEPS

1. Kaltura에 들어가기 전 학습자가 볼 수 있도록 메뉴를 공개해야 합니다.

Kaltura 메뉴 옵션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Step 1 image

2. [메뉴 보이기]를 클릭합니다.

Step 2 image

3. 이제 Kaltura를 학습자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

[Kaltura]를 클릭합니다.

Step 3 image

4. [Start Meeting]을 클릭해 Meeting을 시작합니다.

Step 4 image

5. 웹캠과 마이크 설정을 확인하고 [Activate]를 클릭합니다. 

Step 5 image

6. [허용]을 클릭해 마이크와 카메라 사용을 허용합니다.

Step 6 image

7. 카메라, 마이크, 오디오 설정을 모두 확인한 후 이상이 없으면 [Confirm]을 클릭합니다. 

Step 7 image

8. 좌측 상단 카메라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비디오를 끄고 켤 수 있습니다.

Step 8 image

9. 마이크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마이크를 끄고 켤 수 있습니다.

Step 9 image

10. 비디오와 마이크가 모두 꺼진 상태입니다. 

Step 10 image

11. 축하합니다.
본 튜토리얼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다시 튜토리얼을 보고 싶은 경우, 하단의 [다시 보기]를 클릭하세요.비디오와 마이크가 모두 꺼진 상태입니다. 

Step 11 image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767398/-Kaltura———–

2. Kaltura Meeting 기능 살펴보기

1) 화면공유

9 STEPS

1. 상단의 [Files]를 클릭합니다.

※ TIP
변환 시간이 소요되니 강의시작 전에 강의 자료를 업로드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Step 1 image

2. 우측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불러오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합니다.

Step 2 image

3. 업로드할 파일을 클릭합니다.

※ TIP
여러 개의 강의자료를 한꺼번에 선택(Ctrl버튼을 누른뒤 복수선택)해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Step 3 image

4. [열기]를 클릭합니다.

Step 4 image

5. 추가한 파일 중 공유하고자 하는 파일을 클릭해 실행합니다.

※ TIP
강의자료들을 미리 업로드해두면 매번 파일을 불러오지 않고 해당 화면에서 클릭 후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Step 5 image

6. [Play] 를 클릭자료 공유를 시작합니다.

Step 6 image

7. 하단의 버튼을 클릭해 발표 자료를 넘길 수 있습니다.

※ TIP
우측의 펜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발표 중 화면에 밑줄을 치거나 글을 쓸 수도 있습니다. 

Step 7 image

8. 발표를 마치려면 발표화면의 우측 상단 [X]를 클릭합니다. 

Step 8 image

9. 축하합니다.
본 튜토리얼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다시 튜토리얼을 보고 싶은 경우, 하단의 [다시 보기]를 클릭하세요.

Step 9 image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767844/-Kaltura————–

2) 소그룹 (Breakout Group) 만들기

12 STEPS

1. Breakout(그룹 토의실)을 생성하려면 화면 상단의 [Tools]를 클릭합니다. 

Step 1 image

2. [Breakout]을 클릭합니다.

Step 2 image

3. [X]나 [Add room]을 클릭해 그룹 개수를 설정합니다. 

Step 3 image

4. [Auto-Assign]을 클릭하면 그룹이 자동으로 배정됩니다.

※  수동 배치를 원한다면 각 학생의 이름을 Room으로 끌고와주세요(Drag&Drop).

Step 4 image

5. 자동 배정된 그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5 image

6. Breakout의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설정하면, 해당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그룹 토의실이 마무리되고 전체 방에 모이게 됩니다.

※ TIP
시간을 설정하더라도 언제든지 그룹 토의실을 종료시키거나 설정 시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Step 6 image

7.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Breakout]을 클릭해 그룹토의실을 생성합니다.

Step 7 image

8. 그룹 토의 종료까지 남은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8 image

9. 그룹토의실 관리 혹은 종료를 원한다면 [Manage Breakout]을 클릭합니다. 

Step 9 image

10. [Add 10 min]을 클릭해 그룹 토의 시간을 10분씩 늘릴 수 있습니다.

Step 10 image

11. 그룹 토의를 종료하려면 [End breakout]을 클릭합니다.

Step 11 image

12. 축하합니다.
본 튜토리얼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다시 튜토리얼을 보고 싶은 경우, 하단의 [다시 보기]를 클릭하세요.

Step 12 image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765295/-Kaltura——-Breakout-Group—-

3) 그 외 기능

34 STEPS

1. 참가자가 많아 한 화면에 모든 참가자의 비디오가 보이지 않을 경우 하단의 [ > ] 또는 [ < ] 버튼을 클릭해 참가자들의 비디오를 넘겨 볼 수 있습니다.

Step 1 image

2. 화면 좌측 하단에 타일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타인의 웹캠이 화면에 노출되는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Step 2 image

3. 타일모양으로 여러 학생들의 화면을 한 화면에 모아볼 수 있습니다.
단, 타일형 보기에서 학생이 많을 경우 각 학생의 화면 크기는 줄어듭니다.

Step 3 image

4. 다시 버튼을 클릭하면 타인의 웹캠이 화면에 노출되는 방식을 다시 변경할 수 있습니다. 

Step 4 image

5. [Hide Webcams]를 클릭하면 참가자들의 비디오를 숨길 수 있습니다.

Step 5 image

6. 다시 보이려면 [Show Webcams]를 클릭합니다.

Step 6 image

7. 상딘의 [Tools]를 클릭하면, Kaltura를 이용한 실시간 강의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Step 7 image

8. 강의를 녹화하려면 [Recording]을클릭합니다.

Step 8 image

9. 30분, 1시간, 2시간, 3시간 중 강의 녹화 시간을 선택합니다. 

Step 9 image

10. [Start]를 클릭해 강의 녹화를 시작합니다.

Step 10 image

11. 강의가 녹화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11 image

12. 퀴즈를 생성하려면, [Tools]를 클릭합니다. 

Step 12 image

13. [Quizzes]를 클릭합니다. 

Step 13 image

14. [+]를 클릭해 퀴즈를 생성합니다. 

Step 14 image

15. 퀴즈 제목을 입력합니다.

Step 15 image

16. 질문할 내용을 작성합니다. 

Step 16 image

17. 질문 유형을 선택하기 위해 우측에 청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17 image

18. 질문 유형(객관식, 주관식, 복수정답 등)을 선택해 클릭합니다. 

Step 18 image

19. 선지를 작성하고, 정답을 선택합니다.

※ TIP
객관식(Multiple Choice)이 아닌 주관식 문제의 경우 정답을 지정할 수 없습니다. 

Step 19 image

20. 모두 작성하였다면, 우측 상단 [Save]를 클릭합니다.

Step 20 image

21. 시작하고자 하는 퀴즈를 클릭합니다.

Step 21 image

22. [Start Quiz]를 클릭해 퀴즈를 시작합니다.

※ TIP
[Add to Playlist]를 선택할 경우 화면 우측에 Playlist가 나타나 원할 때 생성해놓은 퀴즈를 바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 (미리 퀴즈를 생성해둘 경우 편리하니다)

Step 22 image

23. 실시간으로 각 선지의 선택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학생별 정답은 확인할 수 없습니다.)

Step 23 image

24. 총 학생 중 몇 명이 퀴즈에 응시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24 image

25. 퀴즈를 종료하려면 [End Quiz]를 클릭합니다.

Step 25 image

26. 퀴즈를 종료하면 총 응시자 수와 평균 점수, 학생들이 퀴즈 제출까지 걸린 평균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26 image

27. 퀴즈 화면을 닫으려면 [X]를 클릭합니다.

Step 27 image

28. 화면 우측의 [Room Chat]를 클릭해 채팅을 보내거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TIP
Chat 창이 보이지 않는 경우, 화면 좌측 상단의 [Chat]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 우측에 창이 다시 나타납니다.
[Room Chat] 항목 자체가 없다면, 우측 상단 점 세 개(혹은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를 클릭해 Settings > Chat Settings를 확인해보세요.

Step 28 image

29. 채팅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29 image

30. 화면 우측 상단 [PARTICIPANTS]창에서 참석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TIP
[PARTICIPANTS] 창이 보이지 않는 경우, 화면 좌측 상단의 [Participants]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 우측에 창이 다시 나타납니다.

Step 30 image

31. 학생의 비디오 좌측 상단에 손을 든 모양의 빨간색 아이콘이 뜨면, 학생이 “손들기”를 한 것입니다. 

※ TIP
수업 중에 학생들이 오디오를 켜고 이야기하면 수업 흐름이 끊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능을 활용해 학생들이 우선 손을 들도록 요청하고, 교수자는 손 든 학생을 확인하고 말할 학생을 지정하면 좋습니다.

Step 31 image

32. 참가자 목록 학생 이름의 오른쪽에서도 손을 든 모양의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손을 내리게 할 수 있습니다. 

※ TIP
예를 들어, 학생의 발표, 질문이나 요구사항을 들은 이후에도 학생이 손을 내리지 않고 있다면 강제로 손을 내리게 할 수 있습니다. 

Step 32 image

33. 창을 보이지 않게 하려면 [X]를 클릭합니다. 

Step 33 image

34. 축하합니다.
본 튜토리얼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다시 튜토리얼을 보고 싶은 경우, 하단의 [다시 보기]를 클릭하세요.

Step 34 image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767399/-Kaltura————-

3. Kaltura Meeting 출석 확인하기

9 STEPS

1. 코스 메뉴의 [Kaltura]를 클릭합니다.
(화면 로딩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Step 1 image

2. [Start Meeting]을 클릭합니다.

Step 2 image

3. 상단의 [+]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3 image

4. 주소창에 [smart.newrow.com]을 입력합니다.

Step 4 image

5. [Session Stats]를 클릭하면 Kaltura를통해 실시간 강의를 했던 기록이 나옵니다

Step 5 image

6. 출석 로그를 확인하기 위해 [(과목명)]을클릭합니다.

※ TIP
우측 상단 날짜를 클릭해 강의 목록을 불러올 기간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Step 6 image

7. 실시간 강의에 대한 출석 로그(입퇴장 시간 등)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7 image

8. [Export]를 클릭해 출석로그를 엑셀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Step 8 image

9. 축하합니다.
본 튜토리얼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다시 튜토리얼을 보고 싶은 경우, 하단의 [다시 보기]를 클릭하세요.

Step 9 image

Here’s an interactive tutorial

https://www.iorad.com/player/1764739/-Kaltu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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