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2020-2 디도스(DDoS) 공격 대응 온라인 강의 준비 안내

디도스 공격이 무엇인가요?

감당할 수 없는 규모의 트래픽을 한꺼번에 일으켜 서비스 체계를 마비시키는 해킹기법입니다.

왜 고려대학교를 대상으로 디도스 공격이 이루어지나요?

아직 구체적으로 알려진 바는 없으며 파악 중에 있습니다. 금융기관 등은 금전을 요구하는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다만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 시장이 커지면서 대학도 시범적으로 공격대상으로 정한게 아닌가 추측하고 있습니다. 디도스가 불특정 해커들에 의한 공격임을 감안한다면 공격이 없을 때에는 1학기와 마찬가지로 네트워크는 무난합니다.

디도스 공격이 발생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나요?

디도스 공격이 발생할 경우 교내 전산망/인터넷 사용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디도스 공격방법이 다양해서 공격방법에 따라서 복구가 비교적 손쉬운 경우도 있고 복구가 쉽지 않은 경우도 있는데 공격과 방어기간 동안 교내 전산망 사용에 큰 불편함이 생깁니다. 현재 디지털정보처에서는 ISP 업체와의 협력, 디도스 전용 장비를 급히 구축하여 방어체계를 갖추긴 했지만 만에 하나라도 있을 수 있는 디도스 공격에 대해 같이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디도스 공격은 실시간 온라인 강의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나요?

많은 교수님들이 교내 전산망을 활용해 실시간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시는 만큼 디도스 공격은 실시간 온라인 강의를 전면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디도스 공격은 언제 어떤 규모로 이루어질지 알 수 없습니다. 교내에서 실시간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더라도 문제없이 잘 진행될 수도 있지만 디도스 공격으로 인해 수천 개의 강의가 올스톱될 수 있습니다. 디도스 공격에 대한 방어가 잘되고 있더라도 속도가 느려지거나 영상/음성이 끊어지는 경우도 빈번해질 수 있습니다.

디도스 공격에 의해 실시간 온라인 강의가 갑자기 중단되더라도 강의 녹화 기능을 사용하여 파일 백업을 할 수 있나요?

실시간 온라인 강의 녹화 역시 전산망을 활용합니다.

따라서 디도스 공격시 실시간 녹화 기능 활용이 불가능합니다.

(예외적으로 줌에서는 컴퓨터 저장 옵션 선택 시 가능합니다)

저는 녹화 강의에 익숙하지 않습니다디도스 공격을 피해 실시간 온라인 강의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있습니다! 다행히 블랙보드, 실시간 강의 도구인 콜라보레이트, 칼투라, 줌, 녹화 강의 도구인 커먼즈의 서버는 학교 밖에 있으므로 디도스 공격으로부터 자유롭습니다.

따라서 학교 밖 전산망을 사용하시면 실시간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시면 디도스 공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시간 강의를 제공하고자 하는 교수님은 자택이나 학교 밖 전산망을 사용하시기 권장드립니다. 학교밖 전산망이라고 표현한 것은 휴대폰을 이용한 테더링, 통신사의 에그 서비스, 자택의 인터넷 서비스, 기숙사 인터넷망 등을 포함합니다.

파워포인트, OBS나 커먼스를 이용하는 녹화 강의도 디도스 공격의 영향을 받나요?

(a) 파워포인트나 OBS를 이용한 강의 녹화강의 녹화는 교내에서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녹화된 강의 파일을 커먼스와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학교 전산망을 이용해 업로드하는 과정이 디도스에 의해 무력화될 수 있습니다. 교내에서 강의 녹화를 하시더라도 파일 백업을 잘 해두시고 자택이나 교외 전산망을 이용해 업로드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물론 교내망으로도 평소에 이상이 없다고 판단될 때에는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b) 커먼스의 강의 저작도구를 사용한 강의녹화: 강의 녹화와 업로드 과정 모두 전산망을 사용하므로 디도스 공격시 파일의 저장과 업로드 모두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커먼스를 사용시 제작과 업로드는 자택이나 학교 외 전산망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수업을 듣는 학생들의 경우 디도스 공격의 영향을 받게 되나요?

디도스 공격시 학교 전산망을 이용한 블랙보드 접속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실시간 온라인 강의를 하시는 교수님들의 경우 학생들에게 학교 밖 전산망 사용을 권장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기숙사에서 접속하는 경우는 학교 전산망과는 다른 통신사 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코로나 19뿐 아니라 예상치 않았던 디도스 공격으로 인해 2학기 강의를 준비하시는 교수님들의 어깨가 한층 더 무거워지셨으리라 생각됩니다. 많이 당황스럽고 불편하시겠지만 함께 어려움을 극복하는 마음으로 현재의 상황을 이해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교수학습개발원 

링크 복사
Skip to content